(구) 웹진거북이

(200523)차이를 즐기자! ‘2020년 문화다양성 주간’

2020년
5월
작성자
권 미경
작성일
2023-01-01 22:07
조회
12
5월 21일은 2015년부터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법률] 제11조에 따라 유엔(UN)이 지정한 세계 문화다양성의 날이다. 2015년부터 5월 21일에서 27일까지 일주일을 ‘문화다양성 주간’ 으로 정해 다양한 행사와 캠페인을 개최한다. 올해 6회째 맞이하는 ‘문화다양성 주간’ 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즐겁게 다가가자는 의미로 ‘차이를 즐기자’ 라는 주제를 내세웠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한 온라인 행사와 강연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이번 캠페인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지역문화재단 26곳이 함께 한다. 다소 생소한 ‘문화다양성 주간’ 캠페인에 대해 본 글에서 소개하려 한다.

 

2020년 문화다양성 주간 포스터

 

첫 번째로, 온라인 특집 강연을 진행한다. ‘문화다양성 주간’ 동안 평일 오후 6시, ‘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이하 세바시)’ 특집 강연이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cbs15min) 에서 한 편씩 방송되며, 수어(수화) 통역이 제공되는 전체 영상은 6월 8일 오후 6시 세바시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바시 강연 안내

 

강연은 ‘개미 박사’ 로 널리 알려진 생태학자 최재천 교수(5월 21일)는 과학자가 바라본 다양성의 중요성에 대해, ‘거리의 인문학자’ 로 이름난 김찬호 교수(5월 22일)는 사회학자의 관점에서 본 다양성의 중요성과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라영 작가(5월 25일)는 ‘누구나 환대받는 식탁’ 을 주제로 일상에서 가리어진 여성 노동의 가치를 말한다. 김예원 장애인권법센터 변호사(5월 26일)는 ‘장애인차별금지법’ 을 통해 누구나 존중받으며 살아갈 권리를, 방송인 타일러 라쉬(5월 27일)는 ‘다양한 문화적 경험이 가져올 기회’ 를 주제로 ‘세바시’ 강연을 펼친다.

강연을 관람한 후 관람한 강연 명, 인상 깊었던 대사, 소감 등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이벤트 게시물에 필수 해시태그(#문화다양성 #문화다양성주간 #차이를즐기자 #강연리뷰)와 함께 댓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지급한다.

두 번째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유네스코 문화다양성 협약' 비준 10주년을 기념해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와 함께 5월 22일 오후 2시에 '디지털 기반(플랫폼) 시대의 문화다양성 협약의 이행'을 주제로 토론회를 연다.

 

토론회 발제 및 토론내용

 

인공지능(AI)과 디지털 플랫폼 기술이 일상으로 파고드는 시대에 문화적 표현의 다양성이 맞이하고 있는 위기와 가능성을 짚어보고, 문화 가치사슬의 변화와 문화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풀어야 할 과제를 논의한다. 토론회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user/unescokor) 을 통해 생중계된다.

세 번째, 지역문화재단 26곳에서도 문화다양성 주간을 맞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통하여 문화다양성 홍보 캠페인, 강연회, 공모전, 축제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문화다양성 주간행사 프로그램

 

충남문화재단은 문화다양성의 날을 기념해 5월 21부터 27일까지 도내 전역에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이 기간 도민들이 일상에서 문화다양성의 의미와 가치를 느끼고, 생각하고, 체험할 수 있는 3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금산작은도서관을 비롯해 도내 10개 문화·시민 공간에서 문화다양성 도서 캠페인 ‘사이책방’이 진행되며 마누엘 푸익의 <거미 여인의 키스> 등 문화다양성 관련 도서 7권을 활용한 독서권장 캠페인도 열린다. 이 밖에 부산문화재단은 5월 23일 문화다양성 온라인 페스티벌을 생중계한다. 포항문화재단의 문화다양성 영화제 <인디플러스 포항>을 비롯해 구로문화재단의 문화다양성 다큐멘터리 등 콘텐츠 상영회가 열린다. 또한, 서울 성동문화재단의 ‘다양성洞 집콕의 세계’ 공모전, 김포문화재단의 수필 공모전, 영월문화재단의 포스터·UCC 공모전 등 다양한 공모전도 펼쳐진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세계에서 인종과 연령, 국가, 지역 등에 따른 혐오와 차별이 심해질 우려가 있다. 이럴 때 일수록 상호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체가 함께 대처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문화다양성 주간을 통해 차이를 인정하고 다름을 존중하는 성숙한 문화가 자리 잡아가길 기대한다" 라고 밝혔다.

'2020 문화다양성 주간'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차이를 즐기자 문화다양성' 네이버 포스트 (https://m.post.naver.com/521promise) 와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521promise), 인스타그램(@521.promise)을 참고하길 바란다. 문화 다양성의 가치와 이해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행사인 만큼 학우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

 



 

 

 

 

 

 

 

사진 출처

https://post.naver.com/521promise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