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웹진거북이

(210920) 광고계 떠오르는 블루칩, 가상인간 ‘로지’

2021년
작성자
최정우
작성일
2023-01-09 18:04
조회
7

메타버스 기술이 발전하면서 실제 인간과 비슷한 가상인간이 등장했다. 신한그룹은 ‘신한라이프’ 광고에서 금융업계 최초로 가상인간인 ‘로지’를 광고모델로 등장시키면서 엄청난 화제를 모았다.



 












▲ 가상인간 ‘로지’





‘로지’는 M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얼굴형을 모아 3D 합성 기술로 만든 가상의 인물이자 국내 최초 버추얼(Virtual Influencer) 인플루언서이다. 로지의 외모는 완벽한 비율을 갖추거나 서구적인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자신의 결점도 오롯이 드러내는 당찬 모습을 선보이며 MZ세대들을 겨냥했다. 광고 BGM과 로지가 추는 트렌디한 춤은 신한라이프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SNS에서 유행하는 음악과 댄스를 분석하여 새롭게 자체 제작한 것으로 대중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로지는 인스타그램 등 SNS를 통해 대중과 소통하기도 한다. 지난해 8월 로지가 SNS 활동을 시작했을 당시에는 가상의 인물이라는 점을 밝히지 않고 여행, 독특한 패션, 야외 스포츠 등 다양한 취미활동을 즐기는 모습과 일상에서 ‘제로웨이스트’를 실천하는 모습을 게시했었다.





지난 7월 가상인간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관심이 쏟아졌다. 신한라이프는 로지가 춤을 추는 CF를 공개한 뒤, 일주일 후에 가상의 인물이라는 사실을 밝혔다. 이에 로지가 참여한 신한라이프 광고 캠페인 ‘라이프에 놀라움을 더하다’ 편은 공개 후 단 20여 일 만에 1,000만 뷰를 돌파하면서 높은 화제성을 보였다.



 












▲ 로지가 광고하는 신한라이프





최근 들어 대중의 정보 습득 경로가 다양해지면서 연예인의 평판 위기는 여러 업계에서 큰 위험 요소로 자리 잡았다. 이에 신한라이프는 생활 위기로 인해 브랜드의 가치를 훼손시키지 않으며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가상 인플루언서를 자사 광고모델로 만드는 과감하고 차별적인 마케팅을 선보였고, 대중들로부터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었다. 가상인간 로지는 여러 논란 걱정 없는 광고모델이라며 사람들의 기대를 모았다.





또한, 신한라이프는 보험 가입률이 상대적으로 낮은 20, 30대를 대상으로 기존 보험사의 딱딱한 이미지를 탈피하고 MZ세대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광고 음악에 맞춰서 로지가 추는 춤을 따라 추고 개인 SNS에 올리는 ‘원더댄스챌린지’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 로지



 


로지의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수도 빠르게 증가하여 50만 명을 훌쩍 넘어서면서 인플루언서로 자리 잡았다. 또한, 광고시장에서 개성 있는 캐릭터로 거듭나면서 올해 목표했던 수익도 초과 달성했다. 광고시장을 석권하며 엄청난 화제성을 모으고 있으며, 넷플릭스 작품에 단역으로 등장하게 될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로지는 현재 다양한 브랜드 홍보 모델로 활동 중이다. 지난 5월 한국관광공사 케이프렌즈에 선발돼 한국 문화, 관광 콘텐츠 홍보를 시작했다. 자동차 브랜드 쉐보레는 최근 로지와 협업하여 전기 SUV 볼트 EUV와 순수 전기차 신형 볼트EV를 홍보한다고 밝혔다.















▲ 로지 인스타그램 게시물





뷰티 업계에서도 가상의 인물을 통한 마케팅에 합류했다. 로지는 지난 4월 아모레퍼시픽 '헤라'의 ‘블랙쿠션’ 홍보를 시작했다. 자신의 SNS에 해당 제품 사진과 함께 자세한 후기도 남겼으며, 최근에는 헤라의 신제품 ‘로즈인퓨전털렉션’에 대한 홍보 글을 게시했다. 헤라 측은 이후에도 로지와 협업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쥬얼리 브랜드 ‘티파니앤코’와도 화보 촬영을 진행했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로지는 인간과 달리 사생활에 대한 문제가 없다. 코로나19 속에서도 활동 제약이 없는 점도 강점"이라며 "친환경에 앞장서면서 MZ세대의 지지를 받고 있다. 팔로워 숫자로 45,000명을 넘겨 SNS 파급 효과도 상당하다."라고 장점에 대해 말했다. 이처럼 로지의 파급력이 향상되면서 다른 가상인간들도 주목받기 시작했다.



 












▲ 가상인간 ‘루시’



 


롯데홈쇼핑은 자사 브랜드 모델이자 쇼호스트 등으로 활동할 가상모델 ‘루시'를 만들었다. 루시는 주로 SNS인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리며 대중에게 얼굴을 알리고 있으며, 기존의 가상 인플루언서들보다 더욱 실제 인간에 가까운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실제 모델이 촬영한 이미지에 가상의 얼굴을 합성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표현할 수 있을뿐더러, 인공지능 기반 음성 표현 기술을 적용하여 음성을 이용한 가상 상담원 및 쇼호스트로 활동을 넓혀갈 예정이다.





가상의 인물을 모델로 세운 마케팅이 대중들에게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은 것을 바탕으로 국내 여러 기업에서 가상 인플루언서와 관련한 마케팅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출처



https://blog.naver.com/coke17088/222458658639



https://blog.naver.com/shinhanlife1



https://blog.naver.com/gkxmvlt1/222505051813



https://www.instagram.com/p/CTwbSOpBAl7/



https://www.instagram.com/p/COeUYi1DEqE/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