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707) 우리가 아침 식사를 먹어야 하는 이유
작성자
이 은빈
작성일
2023-01-01 03:54
조회
15

▲아침 식사용 시리얼과 우유
바쁘거나 귀찮다는 이유 혹은 하루 섭취하는 식사량을 줄이겠다는 이유로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이 많다.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 식사를 챙겨 먹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아침 식사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여러 방면에서 입증되고 있는 사실이다. 이번 기사를 통해서 우리가 아침 식사를 챙겨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아침 식사를 하지 않으면 장시간 공복 상태가 되기 때문에 뇌 신경이 둔화되고, 기억력과 집중력이 저하를 유발한다. 또한, 끼니를 거르게 되면 과식을 할 가능성이 커지고, 혈당이 크게 오른다. 연세대 세브란스병원 가정의학과 이지원 교수팀의 연구 결과, 건강한 사람이라도 아침 식사를 자주 거르면 공복 혈당 장애가 올 가능성이 1.3배 높아진다. 공복 혈당 장애는 당뇨병 발생의 요인이 된다.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는 500만 명을 넘어선 상황으로, 당뇨 예방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 필수 영양소 비타민
또한, 영국영양학회 학술지에 실린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연구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아침 식사를 거르는 사람들이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놓치기 쉽다고 한다. 아침 식사를 거른 사람들은 아침 식사를 가지는 사람들보다 엽산, 칼슘, 철분,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3, 비타민C, 비타민D 등의 필수 영양소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에 따르면 아침 식사를 거르면 식사량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하루 동안 간식을 포함한 식사에서 설탕이나 탄수화물, 총 지방을 더 많이 섭취할 가능성이 커진다.

▲ 구강 건강 관련 사진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은 구강 건강에 도움을 준다. 사람은 자는 동안 입 안 수분이 말라 세균이 증식하기 때문에 자고 일어났을 때 입 냄새를 유발한다. 또한, 오랜 공복 상태로 발생한 위산으로 인한 구취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때 아침 식사를 섭취하면 혀 표면의 세균을 없애주고, 침 분비를 촉진해 입 냄새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그렇다면 아침 식사를 언제 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 아침을 일찍 먹는 사람이 늦게 먹는 사람보다 혈당 수치와 인슐린 수치가 낮게 나타난다고 한다. 먹은 음식을 처리하는 능력 또한 아침에 더 뛰어나게 발휘된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파인버그 의과대학 연구팀은 ‘오전 8시 30분 이전에 아침 식사를 하게 되면 당뇨병 발병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밝혔다.

▲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들
건강에 좋은 아침 식사 메뉴로는 양배추, 브로콜리, 삶은 달걀, 견과류, 사과 등이 있다. 이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해결하고, 상쾌하고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들이는 것에 도움이 된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나 견과류의 경우에는 침 분비에 도움이 되는 저작 활동을 촉진하기 때문에 구강 건강에도 좋은 식품이다.
또한, 아침 식사로 단백질을 섭취하게 되면 간식과 야식, 폭식을 줄일 수 있다. 단백질은 포만감 유지에 탁월하고 지속적인 에너지 생성을 돕는 필수 영양소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조애경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잠자는 동안 단백질 분해가 일어나기 때문에, 아침에는 꼭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 아침 식사로 좋은 곡류
독일 당뇨병 센터 연구진은 현미·귀리와 같은 통곡류와 야채, 과일이 들어간 아침 식사를 추천했다. 수면 상태에서 장시간 공복으로 혈당이 낮아졌을 때 음식이 갑자기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빠르게 높아진다. 따라서 아침식사로는 혈당을 급하게 올리는 빵이나 설탕이 많이 함유된 시리얼 등의 정제 탄수화물 섭취를 피해야 한다. 아침 식사로 시리얼을 선택한다면, 당이 함유되지 않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긴 방학에 들어서며 규칙적인 식사 습관을 들이기 힘든 시기이지만, 보다 능률적이고 활력 있는 하루를 보내기 위해서는 건강한 아침 식사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어떨까.

사진 출처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015&aid=0004485334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346&aid=0000037760
https://news.naver.com/main/read.nhn?oid=296&aid=0000047467
http://www.mkhealth.co.kr/news/articleView.html?idxno=50226
전체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