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웹진거북이

(210809) 알아두면 쓸모있는 환경 상식 ②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

2021년
작성자
최정우
작성일
2023-01-05 20:11
조회
11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쓰레기를 배출한다. 환경을 위해서는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쓰레기를 올바르게 분리하여 배출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따라서 본 기사에서는 올바른 쓰레기 배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분리수거 4대 핵심 원칙



올바른 쓰레기 배출의 기본은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를 구분하여 배출하는 것이다. 비닐류는 비닐의 색과 관계없이 이물질이나 물기가 묻지 않도록 하여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투명한 비닐에 담아서 배출해야 한다.

플라스틱은 투명 페트병과 따로 분리해야 하며, 내용물을 비우고 부착물을 제거해야 한다. 폐페트병은 내용물을 비우고 라벨을 제거한 후 찌그러뜨려 배출한다. 만약 이물질 제거가 힘들다면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된다.

깨진 유리나 거울, 전구, 도자기류, 내열 식기류, 유리 뚜껑, 크리스털 유리, 유독물이 담긴 병 등은 유리병류로 배출할 수 없다. 깨진 유리는 특수규격 봉투를 통해 배출하면 된다. 또한, 유리병을 버릴 때는 뚜껑을 분리하고 배출해야 한다.












▲ 빈용기 반환



 


소주병이나 맥주병 등 빈용기보증금 대상 병의 경우 슈퍼나 마트, 편의점에 병을 반환하면 빈용기보증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폐건전지나 폐형광등 역시 일반 쓰레기로 배출할 수 없다. 일반 쓰레기로 배출되어 매립될 시 토양 속에서 부식되어 환경오염의 우려가 있으므로 폐건전지 전용 수거함을 이용하여 배출해야 한다.



 












▲ 종이 상자 배출



 


신문지, 책, 상자, 종이컵과 우유 팩 등은 모두 종이류에 해당하며,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이다. 책이나 상자를 배출할 때는 테이프나 송장을 말끔히 제거하고, 종이컵과 우유 팩은 깨끗이 씻어서 말린 후 배출해야 한다. 단, 물에 젖어있는 종이류는 재활용이 되지 않음을 주의해야 한다. 또한, 종이로 이루어져 있더라도 영수증이나 금박지와 은박지, 천연재료 벽지나 PVC 코팅 벽지 등 다른 재질과 혼합 구성된 종이와 부직포, 플라스틱 합성지, 음식물 및 기름으로 오염된 종이는 종이류가 아닌 일반 쓰레기로 배출한다.





이외에도 재활용된다고 착각하기 쉬운 일반 쓰레기들이 있다. 색이 있는 스티로폼이나 컵라면 용기, 과일망, 아이스팩, 보온보냉팩, 휴대용 방석, 볼펜 등 문구류, 장난감, 비닐로 코팅된 포장 상자 또한 일반 쓰레기로 분류됨으로 주의해야 한다.





선풍기나 밥솥과 같은 소형 가전은 대부분 지자체에서 무료로 수거해가기 가까운 재활용 버리는 곳에 두면 된다. 대형 가전 역시 무료 수거가 가능하지만, 온라인으로 미리 사전 예약 해야 한다.



 


음식물 쓰레기의 올바른 배출 역시 중요하다. 음식물 쓰레기는 매립되거나 퇴비화 및 자원화되는 등의 처리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다량의 온실가스가 발생한다. 불필요한 식자재 구매를 줄여 자투리 재료를 모아 요리하거나, 식자재를 올바르게 보관하여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다. 그런데도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들은 어떻게 배출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 음식물 쓰레기





우선,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를 구분하는 기준은 ‘동물이 먹을 수 있는가’로, 동물이 먹을 수 있다면 음식물 쓰레기, 동물이 먹을 수 없다면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따라서 딱딱한 뼈나 생선 가시, 달걀이나 갑각류의 껍데기, 살구나 복숭아와 같은 핵과류의 씨와 딱딱한 과일 껍질, 견과류의 껍데기 등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된다. 양파, 마늘, 옥수수의 껍질 및 채소 뿌리, 차나 한약재의 찌꺼기 및 일회용 티백, 비계나 내장 등의 포화지방산, 복어와 같이 독성이 있는 음식물도 일반 쓰레기로 배출한다. 간혹 지자체마다 분리배출 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직접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할 때는 물기를 꽉 짜서 최대한 수분을 제거한 후 배출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일회용 비닐봉지나 이쑤시개와 같은 음식물 쓰레기 이외의 이물질은 제거해야 하며, 수박과 같이 덩어리가 큰 음식물은 잘게 썰어 크기를 작게 해 배출해야 한다.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할 때는 음식물 쓰레기 전용 용기나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통해 배출한다.



 












▲ 올바른 쓰레기 배출





이로써 올바른 쓰레기 배출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환경을 위해서는 올바른 쓰레기 배출만큼이나 쓰레기를 줄이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미지 출처



https://blog.naver.com/ch_cleanda/222302883062



http://www.kora.or.kr/contents/bbsList.do



https://blog.naver.com/lucky-b/222114973852



https://blog.naver.com/kecoprumy/222401241473



https://blog.naver.com/bochoong1/222228993831



전체 0